보도자료 - 지식재산뉴스 - 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
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

AD Center

· HOME > AD Center > 지식재산뉴스 > 보도자료
보도자료 상세페이지
제목 “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나만의 디자인과 비즈니스로”
작성자 최동호 작성일자 2021/04/30 조회/추천  1001/0
파일  
“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나만의 디자인과 비즈니스로”
- 특허청,「2021 D2B 디자인페어」공모전 참가 신청 접수 -

□ 특허청(청장 김용래)과 한국무역협회(회장 구자열)는 디자인 비즈니스 전 과정을 경험하는 ‘2021 D2B(Design-to-Business) 디자인페어’ 공모전 작품을 4월 30일(금)부터 6월 11일(금)까지 온라인(www.d2bfair.or.kr)으로 접수한다고 밝혔다.

□ 본 대회는 기업에서 출제한 문제를 보고 디자인을 제시하는 ‘기업과제부문’과 본인이 창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‘자유출품부문’으로 접수하며, 만 18세 이상이면 개인 또는 팀(2명)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.

ㅇ 특히, ‘기업과제부문’에 참여한 ㈜위닉스, ㈜설빙 등 24개 기업은 고객의 니즈와 상품화 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제시하며, 새로운 감성을 담은 디자인을 기대한다고 전했다.

□ 접수된 작품은 사업성·심미성·창의성 등을 고려해 130여건을 선정할 예정이며, 1차 심사 합격자는 ‘D2B 썸머스쿨(7월)’에 참여해 지식재산권 교육과 참여기업·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출품작을비즈니스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.

ㅇ 썸머스쿨 이후에도 전담 지원컨설팅을 통해 디자인 출원을 지원하며, 출원 완료된 디자인은 2차 심사를 거쳐 최종상격이 결정된다.

□ 본 공모전에는 총 4,7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, 특허청장상 등 약 130점이 시상될 계획이며, 우수한 작품은 해당 기업과 라이선스 협상부터 계약까지 디자인 비즈니스 전 과정을 지원받게 되며, 최종 상품화 되는 작품은 디자인 로열티를 확보할 수 있다.

ㅇ 또한, 상대적으로 라이선스 기회가 적었던 ‘자유출품작’ 수상작을 디자인 수요가 있는 전국 1,800여개 중소기업에 배포해 수상작의 사업화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.

□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“D2B 디자인페어는 예비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출원에서 사업화까지 현장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”라며 “앞으로도 디자이너들이 권리를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식재산 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.”라고 전했다.

ㅇ 자세한 내용은 대회 홈페이지(www.d2bfair.or.kr) 또는 D2B 디자인페어 사무국(02-3153-7612)으로 문의하면 된다.
스크랩 추천 프린트 목록